뉴스

[소방방재신문] 제2회 소방신제품 설명회 결과 나와...
등록일 2011-07-08

본문

 

제2회 소방신제품 설명회 결과 나와
 
제도 제ㆍ개정 3건, 추가검토 6건 선정
 
최영 기자 icon_mail.gif
 
 
 
2010121012482707.jpg
 
두 번째를 맞이한 ‘소방관련 신제품 설명회’에서 총 9건의 이르는 신제품이 관련 규정 개선 및 추가 검토 대상으로 선정됐다.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총 4일간의 일정으로  ‘제2회 소방관련 신기술ㆍ신제품 설명회’를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심의 결과물을 9일 공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총 60건의 신제품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 중 47건은 직접 설명회에 참석해 신제품에 대해 발표하고 나머지 13건은 서면 심사로 진행됐다.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를 통해 관련 규정 제ㆍ개정이 필요한 제품 및 기술 3건을 선정했으며 6건의 제품은 추가적인 검토를 거쳐 제도권 진입 여부를 판단키로 했다.

관련 규정 제ㆍ개정 사항으로 선정된 복합감지기(레존텍), 다수인승강기피난기(아세아방재), 지향성음파송신기(sl오디오랩) 등 3건은 소관부서별로 세부적인 개정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일정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추가적인 확인ㆍ검토가 요구되는 스프링클러 퓨즈(동덕산업), 불활성계 또는 할로카본계 복합소화약제 및 소화시스템(포트텍), 초동진압자동소화기(고려화공), 강화액소화약제 소화기(한국소방기구제작소), firezero화재방지스티커(액션테크), 위험물보관함(에스엔에스) 등 6개 제품은 관련 담당자를 중심으로 평가회의를 거치고 관련 업체의 책임증명 절차를 밟는 등 신뢰성과 타당성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제도 내에서 수용 가능한 아이템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담당자와의 상담방안과 검정절차를 안내해 주는 등 자문을 해주기로 했다. 

소방방재청의 관계자는 “지난 1차 설명회에서 선정돼 규정 개정을 추진 중인 4건은 미수용에 포함됐다”며 “이번에 선정된 대상 제품에 대해서는 관련 업체에게 개별 통보해 세부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